개인정보처리방침(학교법인 태재학원)

학교법인 태재학원이 취급하는 모든 개인정보는「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련 법령에 근거하거나 정보주체의 동의에 의하여 수집·보유·처리되고 있습니다.

학교법인 태재학원은「개인정보 보호법」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 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이용자의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방침을 두고 있습니다.

특히,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태재학원 소관 홈페이지의 경우「개인정보 보호법」제30조 제1항 및 동법「시행령」제31조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해당 홈페이지에 별도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정하여 운영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처리 방침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시행 시기, 변경된 내용을 정보주체가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웹사이트 공지사항(또는 개별공지)을 통하여 공지할 것입니다.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 ① 학교법인 태재학원는 법령의 규정과 정보주체의 동의에 의해서만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제2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 ① 학교법인 태재학원에서 처리하는 개인정보는 수집·이용 목적으로 명시한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개인정보보호법 및 관련법령에서 정하는 보유 기간을 준용하여 이행하고 있습니다.
  • ② 학교법인 태재학원에서 수집·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 목록은 아래와 같습니다.
  • 구분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처리 및 보유 근거 보유기간
    인재 채용 업무 지원분야, 성명, 성별, 생년월일, 국적, 자택주소, 자택전화, 휴대전화, E-mail, 보훈여부, 장애여부, 사진, 병역사항, 학력사항, 외국어사항, 자격사항, 경력사항, 해외연수 및 교환학생 사항, 수상 경력사항, IT활용능력 사항, 학내외 활동사항, 봉사활동 사항, 자기소개서, 학부 및 대학원 졸업증명서, 학부 및 대학원 성적증명서, 국가보훈대상자 증명서(해당자에 한함), 장애인복지카드(해당자에 한함), 경력증명서(해당자에 한함), 어학성적표(해당자에 한함), 관련 자격증(해당자에 한함) 정보주체 동의 1. 정보주체가 삭제를 요청할 때까지
    2.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 목적이 달성될 때까지

제3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 ① 학교법인 태재학원은 원칙적으로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수집·이용 목적으로 명시한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사전 동의 없이는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으며, 다음의 경우에는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 할 수 있습니다.
    1. 정보주체로부터 별도의 동의를 받은 경우
    2.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경우
    3. 정보주체 또는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자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4. 개인정보를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하거나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아니하면 다른 법률에서 정하는 소관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로서 보호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친 경우
    5. 조약, 그 밖의 국제협정의 이행을 위하여 외국정보 또는 국제기구에 제공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6. 범죄의 수사와 공소의 제기 및 유지를 위하여 필요하나 경우
    7. 법원의 재판업무 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8. 형 및 감호, 보호처분의 집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 ② 학교법인 태재학원은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 제공받는 자 이용/제공의 법적근거 제공 받는자의 이용목적 개인정보 항목 제공받는 자의 보유기간
    국세청 소득세법 제160조의3, 시행령 제208조의3 기부금영수증 발급명세의 작성 성명, 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 주소, 기부금액 5년
    소득세법 제165조 및 동법 시행령 제216조의3 지급명세서, 연말정산간소화 자료제출 성명, 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 주소 준영구
    타 대학 또는 외부기관 정보주체 동의 학력조회 성명, 생년월일, 학과(전공), 입학일자, 졸업일자, 학위명, 학위번호, 기타 해당 기관 요청 정보 해당 기관에서 정보주체 동의 획득시 고지한 기간까지
    사학연금관리공단 사학연금법 제2조 사학연금 관리 직원 명단 해당 기관에서 정보주체 동의 획득시 고지한 기간까지
    국민건강보험공단 국민건강보험법 시행규칙 제4조 국민건강보험 관리 직원 명단 해당 기관에서 정보주체 동의 획득시 고지한 기간까지
    국민연금공단 국민연금법시행규칙 제6조 국민연금 관리 직원 명단 해당 기관에서 정보주체 동의 획득시 고지한 기간까지
    고용노동부 산하 고용센터 고용보험시행규칙 제5조 고용보험 관리 직원 명단 해당 기관에서 정보주체 동의 획득시 고지한 기간까지
    근로복지공단 고용보험 및 산업재해보상 보험의 보험료 징수 등에 의한 법률 제16조 산재보험 관리 직원 명단 해당 기관에서 정보주체 동의 획득시 고지한 기간까지

제4조 개인정보처리의 위탁에 관한 사항

  • ① 학교법인 태재학원은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6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 관리 현황을 정기적으로 점검하며 감독하고 있습니다.

제5조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

  • ① 정보주체(만 14세 미만인 경우에는 법정대리인을 말함)는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의 열람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요구
  • ②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제41조제1항에 따라 “개인정보 처리방법에 관한 고시” 별지 제8호 서식을 작성 후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본교는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별지 제8호 서식] 다운로드
  • ③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 ④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처리방법에 관한 고시”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별지 제8호 서식] 다운로드
  • ⑤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 제4항,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 될 수 있습니다.
  • ⑥ 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 ⑦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 인지를 확인합니다.

제6조 개인정보의 열람청구를 접수 처리하는 부서

  • ①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다음과 같은 부서에서 할 수 있습니다.
  • 정보주체 구분 부서 전화
    인재채용 지원자 법인사무처 02-740-1357

제7조 개인정보 파기 절차 및 방법

  • ① 학교법인 태재학원은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 ② 정보주체로부터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하며, 보존근거를 홈페이지에 게재하여 공개합니다.
  • ③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 절차 : 개인정보는 목적 달성 후 즉시 파기 또는 별도의 공간에 옮겨져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파기됩니다. 별도의 공간으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2. 파기 기한 : 보유기간이 만료되었거나 개인정보의 처리목적달성, 해당 업무의 폐지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3. 파기 방법 : 전자적 파일형태의 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파기합니다.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제9조 개인정보 안전성 확보 조치

  • ①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취급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은 반드시 필요한 인원에 한하여 지정·관리하고 있으며 취급직원을 대상으로 안전한 관리를 위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2.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한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3.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 :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최소 1년 이상(5만명 이상의 정보주체에 관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하거나, 고유식별정보 또는 민감정보를 처리하는 개인정보처리시스템의 경우에는 2년 이상) 보관·관리하고 있으며, 접속기록의 위조 및 변조가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하게 보관하고 있습니다.
    4. 보안프로그램 설치 및 주기적 점검·갱신 :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으로 갱신·점검하고 있습니다.
    5.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개인정보처리시스템의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운영하고 있습니다.
    6. 개인정보의 암호화 : 개인정보는 암호화 등을 통해 안전하게 저장 및 관리되고 있습니다. 또한 중요한 데이터는 저장 및 전송 시 암호화하여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7.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시행하고 있습니다.

제10조 개인정보 자동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 ① 본교 대표홈페이지는 사용자에게 개별적인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 (cookie)’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 ② 쿠키란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사용자 단말(PC, 모바일 등)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1. 쿠키의 사용 목적 : 이용자 로그인 여부 확인 및 이벤트 팝업 출력 여부 확인
    2. 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 : 웹브라우저 상단의 도구 > 인터넷 옵션 > 개인정보 메뉴의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저장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3. 쿠키 저장을 거부할 경우 맞춤형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11조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 ①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침해로 인한 피해를 구제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 ② 아래의 기관은 학교법인 태재학원과 별개의 기관으로서, 학교법인 태재학원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1833-6972(http://www.kopico.go.kr)
    2.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국번 없이) 118 (http://privacy.kisa.or.kr)
    3.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국번 없이) 1301 (http://www.spo.go.kr)
    4.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국번 없이) 182 (http://cyberbureau.police.go.kr)

개인정보처리방침 변경 현황

  • ①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2 . . .로부터 적용됩니다.
  • ② 법령 등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홈페이지의 공지사항을 통하여 안내하겠습니다.